사람의 RNA-결합 단백질 조사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전사 후 유전자조절(PTGR)이라함은 주로 RNAs와 관련된 사건으로 코드하든 안하든 이들의 이동, 성숙, 안전과 번역에 연관된 과정에서 일어난다. 여기에는 RNA-결합 단백질(RBPs)과 리보핵 단백질이 RNA공정과 전사 후 유전자조절을 조정하고 있다.
○ RNA는 주로 mRNA의 주형(template) 역할, 아니면 tRNAs와 ribosomal RNAs에 의해서 단백질을 생성하는 과정에 구조와 적응기(adaptor)의 역할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RNAs의 촉매역할과 다양한 비-코드 RNA (ncRNA) 종이 알려지면서 RNA는 세포에서 아주 다양한 조절기능을 하는 분자로 이해된다. RNA 모티브 시퀀스 인식을 가이드로 작용하기도 하고 비계(scaffold)로도 작용하며 단백질을 보충하여 상승효과를 나타내는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 최근에는 차세대 시퀀싱과 단백질 질량분석방법의 발달로 PTGR과 여기에 관여하는 단백질 인자를 시스템생물학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람의 경우 20,500의 단백질 코딩 유전자에서 실제로 RNA-결합 혹은 RNA-관련 단백질 가족으로부터 800 개의 단백질 도매인을 추출할 수가 있다. 이들 중 RNA와 관련이 없는 기능, DNA-결합 zinc-finger 단백질이나 domain 검사에서 RBPs가 아닌 것을 제외하고1,542 RBPs 즉, 전체 코딩 단백질의 7.5%나 된다. 이 리뷰에서는 이 1,542 RBPs의 대사와 어떤 조직에서 발현되고,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진화적인 보존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 세포 안에 가장 흔한 RBPs는 리보솜 단백질과 mRBPs이며 RBPs 단백질을 코드 하는 transcriptome에 관련된 단백질도 많으며 세포의 공정에서는 RNA 대사를 비롯해 PTGR관련된 대사는 높게 보존되고 있다. 생체 내 RNA 2차 구조 프로파일, polyadenylation의 위치와 poly(A) tail 길이에 대한 프로파일을 할 수 있는 3‘-end 시퀀스 방법 등이 PTGR 네트워크 조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비-코드 RNA연구는 국내 여러 연구진이 그 구조와 기능 그리고 병과 관계를 보고하고 있다. 그러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RBP와 PTGR의 catalogue가 필요하다.
- 저자
- Stefanie Gerstberger, Markus Hafner and Thomas Tusch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15()
- 잡지명
- Nature Reviews Gene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29~845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