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Mg합금다이캐스팅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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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제언?
○ Mg합금은 실용금속 중에서 비중이 가장 가볍고 비강성, 비강도가 높고 수지와 다르게 전자 실드 성이 있고, 방열 성 등이 좋은 특징이 있다. 이 합금은 휴대전화, 노트PC 등의 케이스, 자동차 경량화 부품 등으로 사용하거나 내열 Mg합금도 개발되고 있다. 본고는 내열 Mg합금의 기술 동향을 중심으로 중요한 내열Mg합금의 발달에 관한 것으로써, AS계를 기준으로 합금 설계에 의한 내식성과 내열성 및 주조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술이다.
○ 구조용 재료로 사용하는 Mg합금 중의 약 70% 이상이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생산 되고 있는데, 현재 활용되고 있는 방법은 용융금속을 캐스팅하는 핫 챔버식다이캐스팅, 콜드챔버식 다이캐스팅이 있고 정제된 칩을 공급하면서 용해 캐스팅하는 틱소몰딩법과 반응고 슬러리를 레오캐스팅하는 특수한 방법 등이 활용되거나 개발되고 있다.
○ 다이캐스팅 시에 공기 유입이나 산화 방지를 위하여 질소가스 등의 불활성 가스를 사용하거나 용해 유지로에 SF6 나 HFC-134a 등을 사용하여 산화 연소를 방지 하는 방법 등이 있다.
○ 개량형 AS41을 사용하여 고온에서 안정한 Mg2Si 정출을 이용하여 내열성을 개선하고 β상(Mg17Al12)석출을 줄여서 AS21을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 인해서 엔진주위 부품중량은 무겁기 때문에 이들의 경량화 효과가 증대하고 내열성 향상에 대한 요구도 증대하는 특징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 Mg합금 다이 캐스팅에 대한 연구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전남대학교에서 일부 연구하고 있으나 희소한 편이고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회사는 대원다이캐스트공업(주) 등 수십 개의 다이이캐스트 공장에서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의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인 다이캐스팅 공법이 활용되고 있으나 틱소몰딩이나 레오캐스팅 법 등은 아직 연구 단계로 보이며 앞으로 산학연이 공동으로 경제적이고 효과적이며 우수한 자동차 경량화용 부품 다이캐스팅 공법을 개발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저자
- Sugura Taked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53(12)
- 잡지명
-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94~598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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