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열에너지 저장에 리튬 이용

전문가 제언

리튬은 리튬이온전지의 핵심 소재로 이용되는 중요한 물질이지만, 또한 열에너지 저장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광물 및 염수에서 생산한다. 칠레는 가장 큰 생산 국가 중 하나로서, 염수에서 생산하며 어떤 국가에서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한다.

 

현열저장으로, 태양열 이용기술에 사용하는 리튬은 현재 사용하는 용융염의 특성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리튬을 포함한 혼합 무기염의 낮은 융점은 태양열이용 기술에서 유지 및 운영비용을 크게 감소하며, CSP에서 TES을 위한 잠재적인 열저장물질이다.

 

잠열저장을 위한 상변화물질(PCM)로 사용하기 위해 검토한 여러 물질들 중에서 리튬과 혼합한 일부 혼합 용융염은 건물응용 및 고온응용에서 잠재적인 훌륭한 PCM으로 간주된다. 또한 열 화학적 에너지저장에서, 리튬화합물은 화학 열펌프에 사용하며, 흡수식 냉방에 응용한다.

 

리튬은 전기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수요가 크게 증가할 추세이며, 리튬이온전지는 전기저장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리튬화합물은 또한, 여러 금속의 경량화 및 강도를 높이기 위한 합금제로서, 항공우주산업에도 사용한다. 또한 리튬은 열에너지저장 분야에서도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수요량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리튬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이차전지 산업을 비롯한 전자기기 산업에 기여를 도모하고 있다. 국내에는 리튬광산은 없으므로, 전량 리튬화합물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 연구소 및 기업에서 염수로부터 리튬을 추출하기 위한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또한,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유기 또는 무기화합물의 현열 또는 잠열을 이용한 열에너지저장에 관한 연구를 많이 수행한다. 본 문헌에서 제시한 리튬을 포한한 혼합무기염은 열에너지저장에 현저한 효과가 있으므로, 이 분야 연구에 참고가 되리라 생각한다.


저자
Luisa F.Cabeza, Andrea Gutierrez, Camila Barreneche, Svetlana Ushak, Angel G. Fernandez, A.Ines Fernadez, Mario Grag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06~1112
분석자
김*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