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회수를 위한 강화된 생분해성 거품형성 계면활성제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원유 특히 최근 셰일가스채굴 등의 굴삭용 유체는 깊은 지하의 고압에서 250℃ 이상으로 가열되어 화학적으로 안정한 유화 액을 형성하여 점도에도 큰 변화가 없어야 한다. 종래의 원유채굴용 유체는 유화력과 계면활성이 낮아 오일이 따로 분리되고 이는 환경에 해가되고 생물체에 독성이 되어 생물을 파괴한다. 독성을 최소화하면서 기술적으로 굴삭 유체요건을 만족시키는 원유 회수용 유체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 계면활성제는 원유회수시의 유정 내에 거품형성유체로 사용되고 있다. 거품형성유체는 고온고압에 견딜 수 있고 환경친화적이라야 한다. 발명의 알파올레핀 술폰산염을 함유하는 거품-형성 조성물은 개선된 유동학적 성질은 물론 거품형성능력, 용해성과 함께 생분해성을 겸비하고 있어 환경부하저감은 물론 공정비용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우리나라 계면활성제 업체의 대외 수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유정에서 이산화탄소와 오일간의 점도 및 밀도차이는 경유점도의 단지 5-10%에 지니지 않으므로 이산화탄소는 유정암석 간의 기공을 흐르는 많은 량의 원유를 피해가게 되어 원유회수율이 낮아진다. 발명의 거품-형성조성물은 CO2흐름을 고-포화석유를 함유하는 유체부분으로 유도하여 원유회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계면활성제 조성은 알파올레핀 술폰산염(AOS), 특히 C12 AOS를 포함한다.
○ 이 발명의 주요 기술은 ① 주입가스와 거품-형성 조성물을 포함하는 원유회수 유체의 제조 및 원유회수 방법 ② 알파올레핀 술폰산염, 우선적으로 C12탄소 수산화술폰산염과 알켄 술폰산염을 포함하는 거품-형성 유체의 조성 ③ 10-60wt%의 계면활성제와 총 계면활성제 중량의 10%내의 첨가제를 포함하는 거품-형성조성물의 제조방법 등이다. 전술한 기술 항목 중 상당 부분은 국내 특허로 등록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발명의 유사기술 활용에 앞서 각 기술 항목에 대해 특허 및 실제제품에 대한 분석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에 따라 활용 범위의 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Dow Global Technology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193730
- 잡지명
- w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