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의 세계 시장 동향분석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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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분석물은 CF와 CRP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CC전반에 대한 자료가 혼재되어 있다. 2013년의 예를 보면 CRP는 CC의 64%(총량을 액수로 표시할 때)이다. 이를 참고로 하여 CC와 CRP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으나, 응용분야에 따라서는 이 비율이 다소 틀릴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하기 바란다.
○ 1980년대를 통하여 전 세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CF 및 CRP산업은 최근까지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CF의 높은 가격과 재료의 신뢰성 문제가 발전의 장애요소로 작용하였었기 때문이다. 최근 민간항공기의 제작에 CRP가 대폭 적용되기 시작하였고, 자동차와 건설분야에도 그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양상은 달라지고 있다.
○ 향후 전반적인 성장세는 CF의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CF의 가격이 어느 수준이하로 떨어지면 특히 자동차와 건설 분야에서는 그 사용량이 대폭 증가할 것이다. 최근 자동차응용에 CF를 공급하는 독일의 한 업체에서 CF가격이 큰 폭으로 감소할 가능성을 언급해 관련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 귀추가 주목된다.
○ 국내에서도 일찍이 CRP산업이 고급스포츠용품이나 항공기부품 제조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었으나 근년까지 CF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2013년 ㈜효성의 년산 2000톤 CF생산시설이 가동되면서 상당부분 국내조달이 가능해져 국내 CRP산업의 도약이 기대된다.
○ 효성의 야심찬, 단계적인 증설계획과(2020년 14,500톤) 정부와 전라북도의 전폭적인 지원(메가탄소밸리구축, 탄소특화산업보육센터 등)으로 국내 CRP산업이 바야흐로 새로운 도약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가동 중이고,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가 유치되었다.
○ 지금까지 축적되고 앞으로 개발될 CRP 관련 기술이 탄소섬유의 국내 생산 그리고 전북의 야심찬 계획과 맞물려서, 머지않은 장래에 국내 CRP산업이 국가미래의 새동력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ark Holm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8(6)
- 잡지명
- Reinforced Plas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8~45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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