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밀재배에서 제초제 저항성 관리
- 전문가 제언
-
○ 밀 생산은 세계농업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밀은 세계 식량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잡초피해는 밀 생산에서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제초제는 적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잡초를 효과적으로 방제하고 있으며, 과거 30년 이상에 걸쳐 세계 식량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전 세계적인 밀 생산지역에서 잡초방제는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제초제에만 집중적으로 의존한 결과로 제초제 저항성잡초가 널리 발생하였다.
○ 수확잡초종자 방제(harvest weed seed control)는 종자은행으로 투입을 예방하기 위하여 밀 수확기간 동안에 잡초종자를 표적으로 특수하게 개발되었으며, 종자를 수집 후 소각하거나 수확기 동안 기계적으로 파괴한다. 제초제에 기초한 잡초방제프로그램에서 수확잡초종자 방제의 도입은 잡초집단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제초제 보존과 상당한 생산 이익을 가져왔다. 호주 생산자들은 잡초집단을 제로로 하려는 노력과 함께 세계 밀 생산자들에게 제초제저항성 잡초집단 관리의 성공적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밀 생산은 재배면적 2,300ha에서 8000톤이고 밀 식량의 자급도는 0.5%로 대부분 수입하고 있으며, 밀 재배는 남부지방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밀밭에서 잡초방제는 butachlor, thifensulfuron-methyl, bentazon 제초제 처리에 의존하고 있으며, 저항성잡초 출현보고는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앞으로 밀에서 제초제 저항성잡초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종합적 잡초관리를 위하여 호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확잡초종자 방제 개념을 활용한 연구도 시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저자
- Walsh, M. J. and Powles, S. B.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70()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24~1328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