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치료에 공헌하는 항체 의약품
- 전문가 제언
-
○ 항체의약품은 인체 내에서 외부에서 들어온 항원과 결합하므로 항원작용을 방해 또는 항원 제거를 위해 만들어진 면역 단백질로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면역세포 전달체계에 관여하는 단백질 항원이나 암세포 표면에서 발현되는 표적인자를 표적으로 하는 단일 클론 항체를 만들어 인체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백질을 개량해 질병의 개선 및 치료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재조합 바이오의약품을 뜻한다.
○ 항체의약품의 특징은 고분자 단백 제제이고, 대사를 받지 않는 특성이 있으며 주사제로만 투여할 수 있다. 또한, 고유의 면역 활성을 갖고 있어 그 자체가 항원으로 작용하여 체액성면역 반응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 반면 기존의 합성의약품은 저분자량이고 화학적 합성에 의한 화합물이며, 주로 대사를 받아서 체내에서 소실된다. 또한, 고유의 면역 활성이 없고 T세포 매개면역 반응을 나타내는 차이가 있어 항체의약품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 국내의 개발은 “항체의약품 개발현황보고서”(한국 바이오협회 바이오경제 연구센터, 2013) 에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신규기전 항체개발 및 항체 단편기술을 이용한 의약품개발”, 특히 바이오시밀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수앱지스와 셀트리온 기업은 차세대 항체 치료제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인간 단일클론항체 의약품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비용을 낮추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단일항체 의약품은 자가면역 질환과 종양 치료에서 중요한 치료제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유해반응에 대한 지식축적이 필요하며 특히 급성 주입반응, 감염 등 특정 클론 항체 의약품의 개별 부작용을 확인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 항체의약품은 질병에 대해 특이적으로 반응하고 부작용이 적고 효능이 뛰어나 항체의약품을 운반체로 활용하여 방사성물질이나 독성물질을 운반하게 하여 암세포파괴에 이용토록 하는 연구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생각된다.
- 저자
- Chemical Industry Managing Editor Committe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67(6)
- 잡지명
- 化學と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69~473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