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은 나노입자의 경구노출 후 잠재적인 독성효과와 기본 메커니즘

전문가 제언

은 나노 입자는 항균특성과 물리화학적 특성 때문에 식품 및 의료산업계에 있어 그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AgNPs은 일반적으로 세포 내 신호전달경로를 통해 염증성 반응을 증가시키고 산화스트레스로 활성산소를 생성한다. 이 논평에서는 주로 AgNPs의 노출경로와 독성작용과 유도된 독성의 기초가 되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은은 동서양에 걸쳐 병독을 다스리는 물질로 널리 사용되었다. 궁중에서 은젓가락으로 독 유무를 검사하거나, 의원이 은침으로 시술함을 볼 수 있었다. 미국에서는 우유그릇 속에 은화를 넣어 우유를 오래 보관했고, 이집트에서는 상처 부위에 은으로 만든 판을 감쌌다고 한다.

 

은의 살균작용은 은이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면 산소분자는 산소원자형태로 은은 금속 양이온 형태로 변하여 세균의 세포막에 달라붙어 산화시키므로 세균을 사멸시킨다.

 

국내연구로는 2013년에 이는 은 나노입자의 독성동태 및 혈소판 응집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나노기술을 접목한 창상피복재 개발이 국내에서 처음 연구되고 있다. 항균과 피부재생을 돕는 창상피복재의 기술이 상용화되면 250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전 세계 만성치료용 항균피복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48월 미래창조과학부가 미래소재연구단과 KAIST 강 교수 등이 공동으로 은 나노입자와 엽록소를 결합해 기존보다 단가가 낮고 성능이 약 200% 향상된 바이오-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들어 식품 의료부분 뿐만 아니라 일반소비자 제품에도 은 나노입자를 활용한 제품생산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독성, 환경거동 및 독성동태에 대한 정보는 충분하지 않는 현실에서 위와 같은 환경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원천기술 개발로 나노기술은 실용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Sylvie Gaillet, Jean-Max Rouane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77()
잡지명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8~63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