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U의 2020년 이후 에너지기술정책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EU의 장기 기후정책목표는 205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배출을 80% 삭감하겠다는 것이나 이러한 목표달성에 상당한 도전을 안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상황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저탄소에너지기술의 이용과 채용을 제안하고 있지만 일반대중의 지지부족과 기술채용에 대한 노력이 뒤따르고 있지 못하다.

모든 저탄소에너지기술은 아직은 확실한 경쟁력이 없는 것이 사실이고 기술적으로도 증명되지 않아 기초나 응용지식 대부분이 공공자산으로 충분히 이용될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과감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 기술정책의 대안이 될 것이다.

저탄소에너지기술을 이용함에는 시장이 방향을 이끌어주는 것과 기술이 선도하는 두 가지의 정책제도가 있다. 잘 설계된 기술정책은 환경적으로 완전해야 하고 높은 기술신뢰성을 가져야 할뿐만 아니라 에너지효율가능성도 보장되어야 한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 기술과 정책은 2050년을 향해 전진하겠지만 경로 상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EU-ETS와 총량거래제도가 많은 영향을 주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높은 탄소가격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명확하다 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에너지기술개발 및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목적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설립되었다. 이제 2020년이나 2050년을 목표로 에너지기술개발은 물론이고 저탄소에너지개발에 첨병이 되어 종국적으로는 환경적으로 완전한 국토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자
Sophia Ruester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66()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9~217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