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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주행 사이클의 중형 하이브리드 연료 셀-배터리 자동차 모델 개발 및 분석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세계 각국은 연료 전지 산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에너지저장 장치가 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 자체는 배출물이 없지만 충전 시키는 에너지원이 배출물을 발생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발굴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풍력, 태양에너지 재생에너지이거나 배출물이 적은 원자력에너지가 그 대안이라 할 수 있다.

 

배터리 셀 및 연료 셀 용량의 여러 가지 조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모델의 최적 성능을 찾기 위하여 조사하였는데 120 배터리 셀과 60 kW FC 용량의 하이브리드 FC/배터리 자동차 보델이 모든 요건을 만족시키는 최적의 성능을 달성하였다. ICE 자동차를 FC/배터리 자동차로 대체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암만 주행 사이클 및 기타, 전 세계 주행 사이클이 두 형태의 자동차에 대하여 조사되었다.

 

하이브리드 연료 셀 자동차는 ICE 자동차 8.92 L/100 km과 비교하였을 때 4.59 L/100 km의 연료 경제 측면에서 48.5 %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ICE 자동차는 211.1 g/km배출에 비하여 하이브리드 FC/배터리는 0 배출이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합적인 시스템 효율은 ICE 자동차의 효율보다 144 % 양호하다.

 

하이브리드 FC/배터리의 속도 추적 오차는 ICE 자동차보다 훨씬 양호하다. 하이브리드 FC/배터리 자동차는 분명히 정확하게 속력을 가속하고 추적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FC/배터리 사이의 주 차이점 중 하나는 배터리는 그리드에 플러그를 삽입하지 않고 충전될 수 있으며 배터리 시스템에서 하이브리드 FC/배터리 배치는 어떤 외부 전원과 독립적으로 원하는 값의 SOC를 조절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연료 전지 산업의 생존과 발전 여부는 정부 정책이 크게 좌우된다. 정책적 이정표를 기본으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 충전소 확충, 전기 자동차에 대한 세제 혜택 등 다양하게 지원책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Mohammed Abu Mallouh, Eman Abdelhafez, Mohammad Salah, Mohammed Hamdan, Brian Surgenor, Mohamed Youssef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260()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2~71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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