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시멘트 대체재로 이용하는 제지슬러지

전문가 제언

주요 건설 소재인 시멘트는 제조과정에서 많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될뿐만 아니라 한정된 천연자원에 의존하고 있어 수십 년 안에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혼란을 겪을 것이다.

 

반면에 폐기물발생은 지속적으로 늘어나 재활용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지산업에서 발생한 폐기물의 경우 72%만 재사용되었고 나머지는 해양으로 폐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폐기물로 발생하는 제지슬러지의 소각재를 재활용하기 위해 소각재의 물리/화학적 특징을 조사하고 비산재가 가지는 포조란 특성을 이용해서 시멘트 혼화재로 활용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그 결과 제지 및 하수슬러지 소각재의 입도는 10∼100㎛로 분포하고 포조란 반응물질인 SiO2와 Al2O3의 함량이 45.8∼51.0% 정도로 높아서, 소각재 대체율이 10%일 때 비교적 높은 압축강도와 낮은 기공율을 나타내어 시멘트 혼화재로의 재활용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라이애시와 슬래그파우더 등의 대체재를 섞어 사용하면 순도 100%의 시멘트보다는 초기 강도가 낮고 응결속도가 느리지만, 하절기에는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 원감절감을 위해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플라이애시는 시멘트의 10~15%, 슬래그파우더는 시멘트의 50%까지 대체할 수 있다

 

상기 문헌을 통해서 폐제지슬러지가 미래 생태효율성 시멘트를 대체해서 시멘트재료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과학적/기술적 및 환경적으로 확인되었으며, 향후, 2성분계 및 3성분계 혼합시멘트제조에 활성슬러지의 이용가능성 연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M. Frias ?, O. Rodriguez, M.I. Sanchez de Roja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4()
잡지명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7~48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