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클로덱스트린 주인/손님 착체를 이용하여 얻어지는 복잡한 구조의 고분자
- 전문가 제언
-
○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고분자의 정밀한 설계기술은 이제 고분자화학 분야의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되었는데 물성의 제어가 가능한 복잡한 구조의 고분자는 자기수복 기능으로부터 자극응답성 기능에 이르는 폭넓은 범위의 기능을 발현하는 새로운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다양한 기능, 조성과 토폴로지를 가지는 고분자재료는 마이크로 전자재료, 의약품 유전자 공급, 바이오재료, 유연성이 매우 높은 엘라스토머나 하이브리드재료로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고분자 정밀합성은 니트록시드 매개(NMP), 원자이동(ATRP)과 가역적 첨가-분활 연쇄이동(RAFT) 중합 등과 같은 가역적 실활반응에 기반을 둔 정밀 라디칼중합의 개발, 아지드-알킨, 티올-엔이나 딜스-알더 고리축합반응과 같은 정확하고 신속한 고분자사슬의 연결과 기능기의 도입반응과 수소결합, 금속착체와 포접 착체에 기반을 둔 초분자화학의 등장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 고리상의 탄수화물인 시클로덱스트린(CD)는 수용액 중에서 소수성 손님분자와 포접화합물을 형성하는 복잡한 구조의 고분자의 구축단위로 이용되어 주로 고분자 기능기, 조성과 고분자 토폴로지를 개질하는데 사용된다. CD로 기능화 된 고분자는 주로 가역적 실활 라디칼중합을 통하여 얻어지며 CD는 기능기로 고분자의 말단이나 사슬 중간에 위치하며 다른 블록 사이에 포접착체를 형성하여 복잡한 구조의 고분자를 생성시키는데 활용된다.
○ CD는 천연물인 탄수화물로부터 얻어지므로 생체적합성이 높아 앞으로 CD의 초분자 고분자는 의약품 공급용 재료로 그 활용이 크게 신장될 것으로 예상되나 CD의 초고분자화 반응에 이용되는 아지드-알킨반응에 사용되는 구리촉매는 인체에 유독하므로 앞으로 이러한 독성문제를 해결한다면 의약품 공급을 위한 초고분자재료의 설계에서 CD의 중요성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B.V.K.J. Schmid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9(1)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5~249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