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 프라이머 팽창 코팅
- 전문가 제언
-
○ 에폭시 프라이머 특수 팽창코팅은 열경화성 플라스틱 재료에 의한 특수 프라이머 하도코팅이다. 습기나 온도변화에 잘 견디고 점차로 표면을 잘 굳게 해주기 때문에 철재나 목재의 표면을 견고히 보호해준다. 또한 투명 에폭시 특수 프라이머 코팅은 접착제 성분과 강화 플라스틱 보호용 코팅 재료에 적합하다.
○ 부풀어 오르고 팽창하는 코팅기법에서 자주 사용되는 재료들은 무기물, 유기물, 기폭제, 접착제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단 150~215℃ 사이 온도에서 무기산이 무기염으로부터 생겨나온다. 그리고 산이 생기는 온도보다 약간 높은 온도에서 유기물의 히드록실기와 반응해서 에스테르가 형성되어 또 다른 열경화성 구조를 만든다.
○ 에스테르화 되는 동안 부분적으로 바인더가 용해되고, 280~350℃ 사이의 온도에서 분해된 에스테르와 연쇄적인 반응이 일어나서 탄소와 무기물 복합체들이 형성되어 더 단단한 프라이머 하도코팅이 된다. 무기 반응물들 중에는 SiO2나 TiO2 등이 추가된다.
○ 용융된 화합물 사이에 가교결합을 통해서 고체화되고, 더 높은 온도에서는 탄소성분의 고체 차르(char)로 되어 화염방지에 도움을 준다. 철과 같은 재료에는 내부적으로 에폭시 프라이머 특수 팽창코팅이 무기-유기물-차르 코팅으로 이어져 녹을 방지할 수 있는 특수코팅이 된다.
○ 특수 프라이머 하도코팅에서 유의할 점은 적절한 프라이머 성분을 선택하는 것과 프라이머의 두께 층, 그리고 부풀어 오르는 팽창 코팅기술 등이 좋은 코팅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제일 먼저 어떤 주성분의 재료를 선택할 것인가를 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프라이머 표면코팅을 하여 몇 층의 두께로 처리할 것인가를 확실하게 정하고 도장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 저자
- Kristian Petersen Norgaard, Kim Dam-Johansen, Pere Catala, Soren Kii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77()
- 잡지명
- Progress in Organic Coating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577~1584
- 분석자
- 성*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