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함량이 우유와 요구르트에 첨가된 루테인 에스테르의 생체접근율과 가수분해효소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우리들의 눈이 평생 건강하고 기능을 잘하는 데에는 좋은 영양이 필요하다. 황반변성과 백내장 위험을 줄이는데 필요한 영양분으로 루테인과 zeaxanthin이 있다. 이들은 채소와 타 식물에서 널리 발견되는 노랑에서 붉은 색소이다. 자연에서 루테인과 zeaxanthin은 식물들이 너무 많은 햇볕으로 손상을 입는 과분의 광 에너지를 흡수한다. 특히 높은 에너지 광선인 청색 빛을 흡수한다. 이들은 푸른 광을 여과하고 반응성 산소종들을 불활성화 시켜 눈의 건강을 보호한다.
○ 시금치가 가장 좋은 루테인과 zeaxanthin의 천연 식품소스이다. 이는 또 타 녹색 잎 식물, 과일 및 채소에 존재한다. 루테인과 zeaxanthin은 인간 눈의 황반에 높은 농도가 존재하여 황반은 노란색을 띈다. 우리 신체에서 상기 두 화합물은 중요한 항산화 기능을 한다.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E와 더불어 이 중요한 색소는 세포들을 파괴하는 불안정한 분자인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루테인은 심장발작으로 가져오는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 생리활성이 있는 식품화합물의 소화 경로를 잘 이해하면, 우리들은 건강을 증진하고 기능성을 높일 수 있다. 많은 다른 인자들, 예를 들면 생체접근성, 식품소재 효과, 수송체, 분자구조 및 대사효소들이 생체이용율에 영향을 미친다. 식품 생리활성 화합물들의 복잡한 특성 및 소수성 및 지용성 생리활성 화합물의 여러 흡수 기전 때문에 식품성분의 생체이용율과 생체접근성을 해결하는 것은 큰 도전이 아닐 수 없다.
○ 대한안과학회지에 보고된 국내의 나이관련황반변성에 대한 기초역학조사에 따르면 나이관련황반변성으로 진단된 50세 이상의 남녀 1,141명의 새로 진단된 나이관련황반변성 환자 중 남자가 690명(60.5%), 여자가 451명(39.5%)로 평균연령은 69.7±8.0세였다. 초기 황반변성이 190명, 후기는 951명에서 관찰되었다. 맥락막혈관신생은 전형적이 18.6%, 잠복형이 63.4%였다. 서양과는 달리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의 31.7%가 결절맥락막혈관병증, 6.2%가 망막혈관종성증식으로 관찰되어 삼출성 나이관련황반변성의 진단과 치료방침 결정에 유의해야 한다고 한다.
- 저자
- Ana Augusta Odorissi Xavier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65()
- 잡지명
- Food Research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71~176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