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열을 이용하여 물과 이산화탄소의 열화학적 분리에 사용되는 산소교환재료

전문가 제언

수소는 온실효과가스를 생성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유망한 에너지원이다. 수소는 현재 공업적으로는 전기분해나 탄화수소의 수증기 개질로 생산할 수 있으나 이산화탄소의 발생과 에너지 효율의 문제로 그 이용은 한정적이다. 집중된 태양 에너지를 일차원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열화확적인 물분해 사이클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직접 물을 분해하려면 약 2500K의 고온이 필요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촉매(반응 중간물)가 사용된다. 혼합된 금속 산화물은 태양 열화학 사이클을 사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유망한 중간물(촉매) 후보이다. 이들 사이클은 금속산화물과 촉매를 포함하는 두 단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태양열의 열화학 레독스 사이클은 가장 일반적으로 반응성 중간물로서 금속산화물(MO)을 이용하여 두개의 별도의 환원/산화 단계에서 일어난다. 첫 단계에서 금속산화물은 집광된 태양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고온에서 환원되며 다음 단계에서 환원된 산화물은 낮은 온도에서 H2O CO2와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생성한다. 결과로서 생긴 합성가스혼합물은 FischerTropsch 합성 등의 산업적으로 확인된 기술을 사용하여 대체가능한 탄화수소(가솔린, 디젤, 등유 등)로 촉매적으로 전환된다.

 

본고는 태양열의 열화학 레독스 사이클서 이용되는 최신의 금속산화물 레독스 페어(pair) 중에서 산화철, 페라이트, 허시나이트, 세리아, 도핑된 세리아, 퍼로브스카이트 등의 물성과 연구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있어 이 분야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열화학 사이클에 대한 국내연구는 일부 국내 대학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특히 인하대학의 신에너지 기술연구실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5kWth 규모의 접시형 고온 태양열 시스템을 활용한 수소생산기술을 연구하고 있어 그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저자
Jonathan R. Scheffe, Aldo Steinfel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17(7)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41~348
분석자
이*옹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