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은 와파린의 항응고 활성을 증강하지 않는다
- 전문가 제언
-
○ 글루코사민은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에 갑각류(게, 새우 등)의 껍질, 연체류(오징어, 갑오징어 등)의 뼈, Aspergillus niger의 원재료를 탈단백, 탈칼슘화하여 얻은 키틴 또는 키토산을 산으로 가수분해하고 중화시켜 제조하여 980mg/g 이상 글루코사민 황산염이나 염산염이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최종제품은 기능성 내용으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일일섭취량은 1.5~2g이다.
○ 콘드로이틴황산은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고시된 뮤코다당?단백의 한 형태인 연골의 주성분으로 N-아세틸갈락토사민, 우론산, 황산으로 이루어진 다당류이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내용으로 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일일섭취량은 뮤코다당?단백으로서 1.2~1.5g로 규정하고 있다.
○ 사람의 혈액은 다양한 혈액 응고인자들의 단계적 작용으로 응고되는데 와파린은 간에서 생성되는 혈액 응고인자의 생산을 방해함으로써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 항응고제의 일종이다.
○ 본 보고서에서는 와파린은 항응고 활성이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을 동시 섭취로 증강된다는 지금까지 보고된 내용과 달리 동물 실험에서 와파린에 의해 항응고 작용을 증강시킨다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고 보고하였다.
○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을 함유한 건강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통하여 제품의 이용 상황의 실태 파악과 유해 사항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전문직에 의한 환자에게서의 건강기능식품과 와파린 복용 상황을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 저자
- Kaori Yokotani, Tomoko Nakanishi, Tsuyoshi Chiba, Yoko Sato, Keizo Umega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5(4)
- 잡지명
- 食品衛生學雜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3~187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