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성능의 고진공 단열재 개발

전문가 제언

대체 에너지의 부족과 지구 온난화 예방을 위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억제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인류가 소비하는 에너지를 줄여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현재 소비 에너지의 절반은 주거 및 상업용 냉난방에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냉난방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안에서 중요한 것이 단열재이다.

 

우리나라 단열재 시장은 유기 단열재인 발포 폴리스티렌, 폴리우레탄 등이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35%는 글라스 울, 암면 등의 무기 단열재가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진공 단열재는 단열 재료를 외피로 봉합하고 진공상태를 유지하여 열전달 차단성능을 크게 개선한 제품이다. 이 문헌은 냉장고 등의 가전용에 사용하는 진공 단열재의 성능개선에 관한 것이다.

 

진공 단열재는 그동안 일본이 선두를 지켜왔다. 최근에 냉장고용으로 사용되는 진공 단열재는 무기재료를 심재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무기재료는 글라스 울과 흄드 실리카 등이 사용된다.

 

이 문헌에서 연구된 단열재의 심재 개발에 대한 연구는 유리섬유 물성의 개선, 무 바인더에 의한 심재성형, 유리섬유의 배향도 향상과 심재 내부의 수분과 공기제거에 대해 개선을 하였다. 상당히 자세한 분야까지 연구를 하여 국내에서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국내의 가전업계나 건축재료 제조 업계도 이 분야에 연구를 하고, 일부회사는 여러 개의 특허를 등록하고 있다. 특히, 글라스울이나 흄드 실리카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냉장고 이외에도 건축 재료용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 외에도 대학이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에서 진공단열재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단열재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인 단열재보다 새로운 단열재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 최신 단열재와 미래 단열재에 대한 연구와 실용화는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수준이다. 최신 단열재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Akiko YUA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49(8)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48~652
분석자
김*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