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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있어서 CFRP 기술의 현상과 전망

전문가 제언

지구온난화와 자원고갈 등 지구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저감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며, 자동차의 경우에도 차량 경량화를 통해 연비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 논문은 차세대 자동차재로로서 기대되는 초경량 CFRP의 현상과 장래 전망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으며, 더 상세하게는 자동차 경량화에 의한 이산화탄소 저감, 자동차와 CFRP의 현상, 일본의 Toyota자동차와 Nissan자동차의 현상, CFRP의 과제, 열가소성 CFRP에 대한 기대와 과제 및 CFRP 가공기술에 대한 기대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CFRP 복합재는 현재 코스트가 높고, 많은 기술개발이 필요하지만 2014BMW에서 보디 강성과 탑승자 보서성능이 우수한 i3라고 하는 전기자동차를 선 보였으며, 알루미늄보다도 30%의 경량화를 실현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수지재료의 이점은 경량화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강판에서는 성형이 불가능한 조형이 가능하며, 부품일체화에 의한 부품점수와 조립공수를 삭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경량화를 통해 연비를 향상하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에 CFRP를 사용하여 고강도, 고탄성, 내구성,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중량이 가벼워서 연비를 향상할 수 있는 기술을 현재자동차를 비롯해 순환엔지니어링(), 파워프라자 등이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소재로서 CFRP 자체의 성능 향상과 조립 라인에서 필수인 접착제나 접합기술 개선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국내 자동차 관련 업체와 고분자 관련 업체의 CFRP에 대한 기술개발과 및 개선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저자
Kageyama Hir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62(9)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7~61
분석자
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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