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불연기가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최근 지구의 기후변화가 산불이 발생하는 빈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산불연기가 건강에 주는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산불의 구성요소와 건강영향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산불은 주로 인간의 직·간접적인 활동에 의하여 발생한다. 2010년 유럽위원회는 유럽에서 발생하는 산불의 95%이상이 사람에 기인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연기의 조성은 연소물질의 종류, 수분함량, 불의 온도와 산소, 바람 등 기후의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산불의 확산은 고온, 가뭄, 건조일수 등과 같은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연기는 수 천종 이상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주성분이다. 연기에 존재하는 다른 성분으로는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아크로레인, 다중방향성 탄화수소, 벤젠 그리고 입자상물질이 있다.

 

산불이 인간의 건강에 해를 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불의 건강영향이 소상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특히 산불에서 발생하는 미량가스와 에어로졸의 영향은 산불평가의 불확실성 때문에 아직 정량화되지 않고 있다.

 

연기에 포함된 입자상물질에의 노출과 병원 응급실방문, 심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에 관한 역학조사는 있지만, 산불의 건강영향에 관한 데이터는 충분하지 않다. 본 원고의 목적은 산불에의 노출에 관련된 건강결과를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건강영향에 관한 지식을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하여 소형의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편이며, 최근 화목보일러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바이오매스연소에서 방출되는 연기에 주민들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도 나무의 구성과 고체연료의 특성을 분석하고, 연기의 건강영향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저자
Hassani Youssouf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1()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772~11804
분석자
윤*량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