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사용자 체험) 디자인의 경향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은 기계 중심의 사회에서 인간 중심의 편안한 사회로 점점 변모해 가고 있다. 20세기 초부터 산업화가 한창 진행될 때는 기계 장비나 설비 자체의 존재만으로도 사회가 선진화된 것처럼 느껴졌으나 컴퓨터가 보편화 되면서 CAD의 사용 등 제품 설계에서도 인간의 사용성을 감안하게 되었고 편의성 위주로 모든 제품이 변해가고 있다.
○ 사용자 체험(UX : User Experience) 제품은 제품을 구입한 사람으로부터 기분 좋은 경험을 한 내용을 차기 모델 제품 설계에 적용한다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며 고객만족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 UX 디자인은 최종적으로 시장에서 각종 시각화 기법을 이용하여 고객의 특성을 시각화하고 여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새로운 제품으로 이어지게 하여 제품이나 사용면에서 소비자가 기분 좋게 느끼게 함과 동시에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UX 디자인의 경향과 향후 전망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UX 디자인은 사용자로부터 사용 후기 등을 취합하고 잘 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이를 차기 제품의 디자인에 적용하는 등, 끊임없는 반복개량, 개선을 통해 제품을 인간 친화적으로 만들려는 시도에서 탄생되었다. 그 배경에는 사업 환경 변화, 소비자와 기업 등 고객의 가치관 변화 및 경제학과 마케팅에서의 체험적인 가치가 중시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UX 디자인에서는 조직과 인력의 역량과 축적된 노하우나 설계자의 체험이 특히 중요하고 이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UX에서 감성 품질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려는 UX의 품질(Quality of Experience)과 UX 디자인에서의 주된 수행 요소 설정과 투자 대 효과에 대한 검토 등 UX 디자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IKEMOTO Hiroyuki, ONAI Katsu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69(10)
- 잡지명
- 東芝レビ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6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