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의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의 신뢰도 연구현황
- 전문가 제언
-
○ 2013년 10월에 국내에서 개최된 ‘2013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의 원전 중대사고에 대한 정책과 그에 따른 확률론적 원전 안전성 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의 법제화 문제가 논의되었다.
○ PSA는 현재 원전의 안전성을 가장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원전사고와 같이 과거의 사례가 많지 않아 고전적인 통계기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 PSA는 시스템의 작동실패에 대한 확률이나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통계를 도출할 수 있는 수준까지 사건을 논리적으로 분해하고 재결합하여 복합적 설비의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 원전 안전시스템의 신뢰도 분석을 위한 PSA에는 최근에 결함수 분석(FTA, Fault Tree Analysis)과 퍼지원리 및 퍼지확률 개념이 사용되고 있는데 실제 경우의 원전에 대한 사건과 사고 수 및 관련 데이터가 많지 않아 FTA의 실제 적용과 퍼지논리 및 퍼지확률의 도출 등에서 일정부분의 한계가 있는 것이 문제점이다.
○ 이 자료는 원전 안전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한 신뢰도 분석에 사용되는 FTA와 퍼지에 대한 개념, 실제 원전 안전시스템에 대한 퍼지확률 분석의 적용사례 등에 대한 연구현황을 검토하고 원전 안전시스템에 적용할 경우의 개선방법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국내 관련 분야에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Julwan Hendry Purb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76()
- 잡지명
- Progress in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3~80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