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안전과 안녕을 위한 웨어러블 센서 조끼의 구현
- 전문가 제언
-
○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웨어(Wear)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옷과 악세사리처럼 신체의 일부에 착용하여 사용하는 장비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 워치 종류인 삼성의 갤럭시 기어, 소니 스마트 워치, GLG G워치 등 스마트 폰과 함께 사용되는 스마트 시계 종류가 가장 많으며 그 외에도 팔찌, 안경, 옷, 장갑, 신발 등 다양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다.
○ 최근에 미국에서는 유아의 건강상태 및 잠자는 패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유아용 웨어러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이유는 의사소통이 아직 불가능한 유아를 대신해 건강상태 및 심리상태 등을 부모에게 전달해 줄 수 있으며, 건강에 악화가 있을 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분야에서우리 삶과 밀접한 응용분야 중, 최근에는 키즈 산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잊혀질만 할 때 쯤 한 번씩 아동 관련 사고가 발생해 사회를 큰 혼란에 빠트리곤 하는데,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우리 아이들을 위해 적용하면 조금이라도 아동과 관련 된 범죄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 SK텔레콤이 중소기업 인포마크와 함께 T키즈폰 “준”을 개발하여 아이의 일상 속 안전을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발표하였다. 아이가 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하면 부모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녀의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추가하여 아이가 있는 곳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까지 표시해 주고 있다.
○ LG도 아이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어린이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LG 키즈온(KizON)을 출시하였다. 키즈온은 실시간 위치 확인, 음성통화 등 24시간 자녀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본 논문에서와 같이 조끼에 센서를 매립시키는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에 참여 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저자
- Mirjami Jutila, Helena Rivas, Pekka Karhula, Susanna Pantsar-Syv¨anie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88~893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