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매-반용매 상호작용을 이용한 나노-RDX의 제조
- 전문가 제언
-
○ RDX(1,3,5-Trinitro-1,3,5-triazacyclohexane)는 HMX(Octahydro-1,3,5,7- tetranitro-1,3,5,7-tetrazocine)와 함께 가장 강력한 군용화약 중 하나로서 일반에게도 잘 알려진 TNT 다음으로 대량으로 사용되는 에너지물질 중 하나이다. RDX는 합성 후 여러 번의 재결정 과정을 통해서 순수한 백색 결정으로 제조한 후 물속에 담가서 보관한다.
○ 일반적으로 고폭화약은 외부 자극에 매우 예민하여 제조하고 취급하는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물속에 보관하다가 프로세스 과정에서 표면에 폴리머를 코팅하는 방법 등으로 안전성을 제고시켜 무기 등에 충전하는 것이 보통이다.
○ 이론 예측에 의하면 RDX와 같은 고폭화약 결정들은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충격과 같은 외부 자극에 둔감해 지는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작은 입자가 바람직하지만, 결정 입자를 감소시키는 프로세스 자체가 위험을 수반한다는 모순이 있다.
○ 이 글은 최근에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Mandi의 Raj Kumar 등이 용매-반용매 상호작용을 이용해서 나노미터 크기의 RDX 결정의 제조방법과 이렇게 제조된 나노-RDX의 특성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Propellants Explosives and Pyrotechnics(vol.39, pp.383~389, 2014)에 발표한 연구결과를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 국내에서는 (주)한화나 (주)풍산 등과 같은 유수한 방위산업체들에서 연구소를 설립하여 나름대로 에너지물질의 합성과 특성 및 응용에 관한 연구를 ADD와 협조 하에 진행하고는 있지만, 고폭화약의 둔감화의 근본적인 연구에 접근하는 데는 업무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 소개한 나노-RDX 등의 분석물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요약문에는 자세한 데이터를 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이들은 본문의 표와 그림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 저자
- Raj Kumar, Prem F. Siril and Pramod Son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9()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83~389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