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ichuan 분지 남부 Longmaxi 층 내 셰일가스 저류층 평가
- 전문가 제언
-
○ 전기 Silurian기의 Longmaxi층은 중국 Sichuan분지 남부에 분포하는 유기물이 풍부한 흑색셰일로 구성된다. 이 연구는 셰일가스 저류층의 주요 특징으로서 Longmaxi층 흑색셰일의 횡적인 분포상태, 두께, 매몰심도, 유기탄소 총량, 열 성숙도 등을 분석하였다.
○ 흑색셰일의 두께는 10m~170m의 범위에 있다. 가장 두꺼운 저류층은 Changning-Naxi-Yongchuan지역에 위치한다. 이 층 하부 50m 두께에서의 셰일의 TOC는 2.0%이상이다. TOC의 횡적분포는 두께의 횡적 분포에 따라 변화되며, TOC가 가장 높은 곳은 Gongxian-Luzhou- Yongchuan지역에 위치한다. 매몰심도는 2,000m~4,500m의 범위에 있다. 셰일은 열적 과 성숙 단계에 있다. 저류층 특성에 대한 평가에 의하면 Longmaxi층은 셰일가스 집적에 적당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따라서 중국 Sichuan분지 남부는 저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지시한다.
○ 이 연구의 저류특성에 대한 예비평가 목적은 셰일가스 탐사에 가장 적합한 지역을 찾는 것이며, 가장 양호한 지역은 흑색 셰일의 두께가 100m이상이고, 매몰심도가 3,000m이내인 곳으로 판단하고, 그들의 면적은 약 12,600km2를 점한다. 그 중 약 5,100km2의 면적에 분포되는 가장 양호한 지역은 Luzhou지역 북동쪽에 위치한다.
○ 한국에서 흑색 셰일층의 존재가 알려진 곳은 전라남도 해남지역의 중생대 백악기 해남층군이다. 발견된 시기는 1980년대이나, 현재까지 흑색 셰일의 분포범위, 유기물의 양, 유기물의 질, 성숙도 등에 대한 조사 및 연구가 미흡하다. 또한 해양분지 내의 육성 및 해성층 내에는 매우 두꺼운 육성 및 해성층이 존재하므로 흑색 셰일의 분포 가능성이 있다. 퇴적분지 중심부에서의 시험시추 및 시추코어에 대한 조사, 분석 및 정밀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셰일 가스 및 오일 셰일에 대한 정밀 조사 및 연구가 요구된다.
- 저자
- Shangbin Ch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57()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19~630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