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 엔빌을 이용한 마찰교반용접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에서는 희생소재가 포함된 앤빌(anvil)을 이용하여 결함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마찰교반용접 기술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 기술은 성질이 다른 이종금속(예, 탄소강과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합금과 인코넬합금) 간에도 결함을 발생시키지 않고 효율적으로 용접할 수 있으므로 산업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 에너지절약형 마찰교반용접 기술을 폭넓게 실용화하는 데 유리하다. 향후 마찰교반용접 소재의 다양화와 수요 확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발명에서는 가공소재의 뒷면에 희생소재를 이용한 앤빌을 제공하여야 하며, 앤빌은 비희생 모재부분과 나중에 제거되는 희생소재와 같이 결합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희생소재를 이용하여 가공소재를 서로 마찰교반용접하는 제조공정으로 되어 있다.
○ 국내 기업체에서 제조기술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희생소재로써 앤빌을 이용하여 결함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마찰교반용접 조건의 최적화가 우선적으로 확립되어야 한다. 특히 희생소재의 양이 적으면 강도가 약해지고 너무 많으면 용착량의 과잉에 의한 결함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최적의 제조기술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희생소재의 화학적 성분 및 양(amount)의 설정이 대단히 중요하다.
○ 본 발명에 의한 희생소재는 용접부 품질(기계적 성질 및 용접결함)을 실제적으로 열화시키지 않고 용접할 수 있는 소재로 선택이 되어야 한다. 특히 모재부분의 성분과 희생소재의 성분은 유사하지만 다르게 설정해야 하는 제조상의 어려움이 있다. 국내 중소기업체에서 앤빌을 이용한 접합기술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희생소재의 성분을 정확히 설정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FLUOR CORPORATION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81431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9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