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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전지의 리튬 공급과 수요 동향

전문가 제언

최근 전기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에서 이미 사용한 리튬이온전지를 재활용하는 방안이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제조에서부터 최종제품의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정 스크랩 및 사용한 리튬이온전지를 회수?추출하여 희유금속 재활용을 실시한다. 자원순환과 원료확보 측면에서도 리튬이온전지에 포함되는 코발트, 니켈 등 희유금속의 재활용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는 가운데 전지의 양극 스크랩에서 고순도의 코발트를 회수하여 원료물질로 재활용하고 고순도 리튬정련 기술도 개발중이다.

 

리튬 이온전지는 가전제품 이외 자동차 산업분야 등에서도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으며, 전지의 저가격화에 따라서 코발트와 같은 고가의 희유금속 사용량 감소에 따라 재활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리튬이온전지에는 5~10%Co, 5~10%Ni, 5~7%Li의 유가금속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2010년 DOWA Holdings사는 Tokyo에 리튬 이온전지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크랩 및 사용한 리튬이온전지의 재활용을 상용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명을 다한 리튬이온전지를 연간 1천 톤 이상을 처리하여 제련원료로 사용 가능한 것이다.

 

2014년 현재 일본에서는 차세대 자동차 전원으로 사용한 후 가정용 전원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일본 Nissan 자동차에서 실증실험을 진행중에 있다. Sony사와 Toyota자동차사 등 리튬 이온전지 제조사 및 관련 기관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시장 창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한국도 선진국 수준의 자원재활용 상용화 기술개발 및 관련 산업육성으로 리튬 자원재활용과 전문가를 통한 정보입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2013년 국내의 성일하이텍㈜와 리싸이텍사에서 리튬이차전지 제조공정 스크랩에서 코발트회수를 연구하고 있이다. 폐기된 전지에서의 회수·재활용기술은 선진국의 40∼50%수준에 불과하며, 희유금속의 상용화ㆍ고순도 기술은 선진국의 20%내외 수준이다. 차세대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는 최대 충전용량과 자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사용 후 교환하거나 가정용 혹은 사무실용으로 재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Alexandru Sonoc,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15()
잡지명
Procedia CIRP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89~293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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