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 기계의 등온 슬리브 조립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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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대당 다이캐스팅 부품은 약 100kg이 사용되며 매년 다이캐스팅 부품 사용량은 증가 추세에 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부록, 실린더, 실린더 헤드, 미션 케이스 등에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하체부위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강도와 인성이 요구되는 부품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 다이캐스팅 공법은 많은 장점이 있으나 고온 용탕 사출 작업으로 금형 수명이 단축되고 있어 다이캐스팅용 금형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 금형의 열 피로나 마찰 및 마모에 견딜 수 있는 고온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그러나 슬리브에 대한 연구는 별로 없는 실정이었다.
○ 단위 시간당 생산 속도가 높아지고 제품의 단중이 무거워짐에 따라 금형의 온도 조절을 위해 금형 표면에 이형제를 도포하고 금형 내부에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나, 용해된 금속을 주입하고 주형에 사출 역할을 하는 슬리브를 고온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안은 특별히 강구하지 못해 슬리브를 자주 교체하는 실정이다.
○ 슬리브를 이중 튜브로 만들어 그 사이에 냉각수 순환 통로를 나선형으로 만들고 냉각수를 액체 금속으로 순환시켜 슬리브를 수명을 연장하고 균일한 온도를 유지토록 한다는 것은 대단히 획기적이라 하겠다.
○ 국내에서도 다이캐스팅 슬리브의 사용 수명을 높이고, 높은 온도의 용탕을 주입함으로서 슬리브의 하부가 침식을 당하고 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식회사 지알켐에서는 슬리브 온도를 150~200℃로 유지하여 슬리브의 수명을 높이고 고진공을 유지하는 특허를 2013년10월7일(공개번호: 10-2013-0108909)로 공개하고 있다.
○ 인지에이엠티 주식회사에서는 슬리브 내부를 Rz6~25 거칠기의 사선으로 미세슬릿 하여 마찰을 적게 하고, 표면을 TiN, TiB, TiC 및 TiCN 등으로 코팅하여 열충격과 하중으로부터 보호하여 슬리브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공고일자: 2011년4월29일, 등록번호: 10-1031259). 이와 같이 국내에서도 다이캐스팅의 슬리브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고 있음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 UNITED TECHNOLOGIES CORP.,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164593
- 잡지명
- ISOTHERMAL SHOT TUBE ASSEMBL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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