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가속기에 의한 저에너지 중성자원의 응용기술 개발
- 전문가 제언
-
○
○ 산업계나 의료계에는 중성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분야가 많이 있다. 그러나 원자로를 제외하면 중성자를 생산하여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경우가 별로 많지 않다. 이것은 중성자를 쉽게 얻는 방법이 원자로를 제외하고는 없기 때문인데 중성자를 산업 분야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임의적으로 중성자 발생량 또는 에너지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 최근에는 소형 가속기를 이용한 중성자원이 산업 분야나 의료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속기 중성자원이 널리 보급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가속기 중성자원이 산업계에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제작비용, 운전비용(효율), 안정성(고장률), 유지보수, 조작성 그리고 안전성 등이 우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 의료용 Mo-99를 제조하는 원자로는 대부분이 노후화되어 있어 지속적인 가동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세계적으로 안정적인 수급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속기를 이용하는 제조법은 공급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지만 우라늄 표적과 원자로가 필요 없으며 방사성폐기물이 적은 장점 등이 있어 원자로를 대체하여 Mo-99 제조법으로 중성자를 생산하는 방법이 여러 나라에서 시험을 통해 검증되고 있다.
○ 이 자료는 일본에서 개발된 저에너지 가속기 중성자원인 TRANS (Tandem Repeat Accelerator Neutron Source)와 중성자 의료 분야(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및 BNCT) 이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TRANS의 실증기기(TRANS-200C)를 이용하여 천연 Mo로서 Mo-99를 제조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KIST에서 중대형 가속기 구축사업을, 원자력연구원에서 대형 양성자빔 가속기 건설사업을 수행하였으며 성균관대학에서도 동위원소 생산용 30MeV 사이클로트론용 고주파시스템을 설계하는 등 가속기 개발 관련 많은 기술을 확보하고 있지만 아직도 핵심기술은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실정에 있기 때문에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저자
- Kamei Takashi, Kokubo Yuji, Hirai Atsuhiko, Hirai Atsuhik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2014(727)
- 잡지명
- Isotope N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0~24
- 분석자
- 이*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