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기용 슬리브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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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캐스팅 주조기술은 미국에서 개발되어 유럽에서 많은 발전을 하였으며 일본은 유럽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오늘날 알루미늄합금을 위시하여 경합금 성형기술을 크게 발전시켜 자동차나 전자기기 및 일반 기계부품 생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자동차 한 대당 다이캐스팅 부품은 약 100kg이 되며 매년 다이캐스팅 부품 사용량은 증가 추세에 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부록, 실린더, 실린더 헤드, 미션 케이스 등에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하체부위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강도와 인성이 요구되는 부품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 다이캐스팅 제품은 빠른 속도로 제품이 주입 되므로 공기의 혼입이 많고 금형 내에서 발생한 가스가 미처 빠져나가지 못해 가스의 혼입이 많은 것이 문제점의 하나다. 또한 자동차 부품에서 특히 인성과 강도가 요구되는 부품은 용접이나 열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알루미늄의 경우 열처리제품은 가스 함량이 1~5cc/100gAl을, 용접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스 함량이 1~2cc/100gAl이 요구되어 스퀴즈 다이캐스팅, 세미 솔리드 다이캐스팅, 고진공 다이캐스팅 등이 필요하게 된다. 고진공 다이캐스팅은 진공장치와 실링설비가 중요하며 이 특허는 실링을 빠르고 손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며 슬리브의 장착을 쉽고 빠르게 장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생각된다.
○ 국내 산업계와 학계에서도 진공 다이캐스팅에 대한 관심이 2000년 이후 높아가고 있다. 예를 들면 주식회사 “새한의 알루미늄 도어 패널용 진공다이캐스팅(공개일자:2012년8월16일)”, 현대모비스의 ”진공 다이캐스팅 시스템(공개일자:2008년10월22일), 주식회사 트라움 유시케아의 진공 결합부분 스퀴즈를 이용한 다이캐스팅방법(공고일자:2007년2월1일) 등이 출원되었고, 논문도 다수 발견할 수 있다.
- 저자
-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164171
- 잡지명
- SHOT TUBE FOR DIE-CAST MACH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4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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