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고결함이 있는 A356-T6 다이캐스팅 엔진헤드의 국부피로거동에 관한 평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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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제언?
○ A356-T6나 ADC12, AM60, AZ91D 등의 알루미늄 합금은 가볍고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여 자동차 부품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A356-T6는 엔진헤드, 에어컴프레셔와 펌프 등에 이용되고 있다. 본고는 고성능 엔진헤드를 개발하기위하여 엔진헤드의 절단한 시편을 이용하여 마이크로 조직, SDAS 등의 형태와 분포를 측정하고, 이들 데이터를 이용해서 모델의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에 의해 주물의 피로 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 자료이다.
○ Al-Si 합금의 특성은 유동성이 좋고 기계적 성질도 우수한 중력 다이캐스팅 A356-T6합금은 고압다이캐스팅 ADC12 합금에 비해 Si 함량이 적고 유동성이 떨어지며 생산량도 많이 떨어지지만 주조장치가 고압 다이 케스팅에 비해 대단히 간단하고 저렴하며 대형주물을 주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본고에서는 합금 용해 시에 산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Ar 가스를 사용하여 주물에 수소함유량 제어를 할 때 처리하는 Ar가스는 탈산처리, 탈수처리 등을 하여 청결한 Ar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고, 이외에 Al 산화 방지 가스로 SF6, HFC-134a 가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 A356-T6 합금으로 제조된 엔진 헤드를 절단하고, 절단된 단면을 연마, 전해 에칭 등을 통하여 경면이 되도록 처리한 후에 금속현미경으로 마이크로 조직을 측정하고 2차덴드라이트간격(SDAS)을 메시판(mesh grid)상에 분포를 조사하여 얻은 데이터를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에 의해 응고 결함이 있는 국부피로 거동에 대한 평가 법은 매우중요하다.
○ 한국은 대원다이캐스트공업(주) 등 수십 개의 다이이캐스트 공장에서 자동차 부품, 전자기기의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으나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전남대학에서 일부 연구하고 있을 뿐이므로 산업체와 정부기관에서 연구개발에 활성화 되도록 지원이 있기를 제언한다.
- 저자
- L.Ceschini, Al.Morri and An.Morr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7(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Cast Metal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64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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