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쇄, 분급과 습식처리에 의한 리튬이온이차전지의 리사이클
- 전문가 제언
-
○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 TESLA는 노트북 PV에 탑재되는 18650원통형 LIB 7,000개를 탑재한 프리미엄급 sport 카를 시판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고 이것이 성공하여 대기업가가 되어 새로운 모델을 계속적으로 시판하고 있다.
○ 2020년경에는 전 세계 시장에 600만대의 배터리전기차가 보급될 것으로 시장조사기관들을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는 에너지밀도가 높고, 사이클수명이 길며, 자기방전성이 낮으며 자동전압이 높은 LIB가 탑재된다.
○ LiCoO2, LiMn2O4, LiNiO2 등의 리튬산화물이 대량으로 LIB의 활물질로 사용되고 있다. 대량으로 사용되게 되는 Li과 Co 등의 리어메탈은 지역편재와 가격변동이 심하여 사용 후 리튬이온이차전지의 리사이클 비즈니스가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 이 보고서는 자동차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이차전지의 리사이클기법을 기술하고 있다. 전해액이 들어 있는 리튬이온이차전지를 직접 파쇄하게 되면 전해액의 존재로 전극재료입자와 금속박간의 부착력이 커져 효과적인 분리가 어려워진다. 약 500℃에서 소성 후 2축전단파쇄기와 고속 햄머밀로 파쇄하고
○ 미국 에너지부는 이차전지 리사이클 기업 TOXCO에 950만불을 수여하여 LIB 리사이클 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독일정부는 Chemetall사에 570만 유로를 수여하여 리사이클 파일럿플랜트를 설영한다. 일본경제산업성은 Nikko금속에 리어메탈 리사이클기술개발사업을 위탁했다. 한국정부도 이들 정부에 뒤처지지 않는 계획수립이 있어야 한다.채로 쳐서 분급한 뒤 Fe농축물은 제철소에, Cu농축물은 동제련소에서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 분급된 Co농축물은 산 침출-수산화물침전법-용매추출법-탄산염침전법으로 구성된 습식처리법을 적용하여 Co회수율 99.2%, Li회수율 96.4%를 달성하고 있다.
- 저자
- K. Hora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78(7)
- 잡지명
- 日本金屬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50~257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