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gle marmelos 과육의 식물화학 및 약리학적인 리뷰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인도에서 약초는 전통적인 의술의 근간이 되고 있다. 그리고 현대 의학에서도 야생식물의 뿌리 잎, 과일, 열매 등 각 부분이 약물개발과 약물의 설계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식물이 생성하는 다양한 생물활성분자가 여러 종류의 약의 원천으로 쓰이며 상상외의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 Aegle marmelos은 Bael로 부르며 방향과(Rutaceae)에 속하는 Bilva 나무로 인도원산이며 힌두교에서는 가장 신성한 나무로 인정받고 있다. 분류학적으로는 문: Magnoliophyta, 강: Magnoliopsida, 목: Sapindales, 과: Rutaceae, 아과: Aurantioideae, Tribe: Clauseneae, 속: Aegle, 종: marmelo에 속한다. Bael은 형태학적으로 8m 이상 클 수 있는 중형의 낙엽목으로 달콤한 냄새를 풍기는 청백의 꽃과 향신료의 잎을 갖는다.
○ Aegle marmelos는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어 과일은 Aurapten, Marmelosin, Psoralen, Luvangetin, Marmelide, Tannin과 Phenol 물질을 가지고 있고 소화부량, 변비에 이용한다. 뿌리에는 Halopine, Alkaloid, Terpines, Coumarins이 있어 저혈당, 발열, 류마티스즘에 쓰이고 잎과 표피까지 전통적인 약으로 이용되고 있다.
○ Ayurvedic, Siddha, Unani 시스템에서는 Aegle marmelos는 당뇨를 치료하는 중요한 약제이다. Ayurvedic medicine은 인도의 오랜 생명지식에서 온 일상생활의 의학에 기초하고, Siddha 역시 Siddha Guru에 따른 요가와 같은 치료에 배경을 두고 있으며, Unani는 Yunani Medicine 라고도 하며 아랍의 전통 의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많은 연구를 통해 이러한 전통약용식물은 다양한 식물화학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유라디칼을 처리하는 항산화와 항박테리아, 항설사, 항당뇨, 항장염, 방사선의 영향을 보호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많은 약용식물에 대한 연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 연구되고 있는 재료와 지식을 참고하고 식물화학물의 분자수준의 기전과 효과에 대한 정확한 통계학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Padmanav Behera, Vennel Raj, Ananth Prasad, Basavaraj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3(9)
- 잡지명
- Global Journal of Research on Medicinal Plants & Indigenous Medic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39~438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