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사료 및 의약품의 성능개선에 활용하는 천연 계면활성제
- 전문가 제언
-
○ 계면활성제는 화장품 및 주방세제의 생활용품산업의 주원료뿐만 아니라 반도체/전자, 기계, 섬유, 광업, 식품, 의약, 건설 등 전 산업에 응용되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정밀산업제품중의 하나이다. 하천오염의 환경공해와 피부자극으로 인한 건강에 해가되는 석유기반의 계면활성제를 대체하는 무독성의 생분해성 천연 계면활성제제조와 이의 응용기술의 개발은 전 세계적인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 발명의 새로운 비이온성 천연 계면활성제의 활용은 식품, 생물학적 제제 또는 제약은 물론 가축, 수산양식, 애완용동물 사료 등의 성분에 소량으로 사용되는 방부제 및 그 외 활성성분의 균일혼합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다. 이는 피마자유-기반의 생분해성의 무독성 계면활성제로서 특히 생물제제와 제약 등에서 중요기술인 활성성분의 정밀혼합이 기술의 특징으로 관련업계의 관심의 대상으로 높게 평가할 수 있다.
○ 계면활성제에 관련하여 그간의 기술은 혼합물에서 소량의 활성성분을 첨가하여 혼합물의 균일분산성을 증진시키는 능력에 기초한 계면활성제의 보고는 없었다. 이 발명은 습윤제로 천연 피마자씨 기름에서 유도된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제약, 식품 및 동물사료중의 건식물질에 특히 약품성분과 같은 소량 액체성분(0.1-1%)들을 첨가하여 혼합하여 10%미만의 CV값으로 혼합물 균일도를 크게 증진시킨다.
○ 이 발명의 주요 기술은 ① 첫째 0.1~1%범위의 소량 활성성분을 함유하는 낮은 구름 점(CP)의 액체조성 ② 소량의 액체를 20-200 미크론의 액체방울로 만들어 원료고체표면에 적용하여 균일하게 혼합하는 공정 ③ 고체원료의 10%이내의 20-60에틸렌 단위의 피마자기름-기반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조성이며 전술한 기술 항목 중 대부분은 국내 특허로 등록되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발명의 유사기술 활용에 앞서 각 기술 항목에 대해 특허 및 실제제품에 대한 분석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에 따라 활용 범위의 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NTITOX CORPORATION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14436
- 잡지명
- W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