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 기능안전을 위한 고장주입 테스트 기술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ISO 26262는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제정한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규격이다. 자동차 전자제어장치의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 및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정한 규격이다. 지금까지 차량 탑재 소프트웨어로 인한 조직적인 고장에 대해서는 선행해서 진행되어 왔지만 반도체 IC나 ECU 등의 하드웨어로 인한 랜덤 고장에 대해서는 별로 중시되어 오지 않았다. 그나나 제어계 다양한 기능으로 이들을 확실하게 검증하지 않으면 높은 안전도를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랜덤 고장에 대한 검증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Full ICE(In Circuit Emulator) 타입의 고장주입 테스트 시스템은 디버거(debugger)의 일종으로 CPU 자체를 치환하고 CPU의 동작과 똑 같이 작동하면서 프로그램의 동작을 조사할 수 있는 도구이다. CPU의 동작을 흉내 낼 뿐만 아니라 CPU 보드상의 ROM이나 RAM도 ICE 본체에 내장하거나 CPU가 명령을 실행한 주소를 메모리하고 그것을 표시하는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CPU의 모든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하여 Full ICE라고 부른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자동차의 급발진 사고는 자동차가 전자화로 많은 센서나 ECU가 장착되면서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발생 원인에 대한 귀책사유도 명확하게 규명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고장주입 테스트 시스템은 ECU의 기능안전을 좀 더 과학적으로 접근하기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반도체 및 센서 등 전자부품에 대한 신뢰성차원의 시험으로 정착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최근 IT기술이 자동차에 적용되는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란 센서, ECU, 구동장치 등 각종 전자장치의 핵심 부품이며 최근 안전주행, 편의성, 경제성 및 친환경성 향상 등의 기능들이 추가됨에 따라 차량 개발에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의 대부분을 미국 및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미래의 지능형 자동차 경쟁력을 좌우할 시스템 반도체에 대해서 업계 간의 협력은 물론 산학연 공동연구를 위한 정책적인 방안 수립이 필요하다.

저자
Omizo Takashi, Unesaki Tsutomu, Takano Hiroyuk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69(8)
잡지명
東芝レビュ-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9~33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