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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리 및 리사이클을 위한 접착부품의 접착제 제거기술 발전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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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이 다 된 자동차의 회수 및 재활용이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었다. 여러 국가에서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산자에게 사용 후 부품을 회수 및 처리하도록 의무화 하는 등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한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자동차 산업에서는 경량화, 품질향상 및 이종 재료 접합 용이성 등 많은 이점 때문에 접착제 사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접착제 사용 증가로 자동차 리사이클과 재활용 관점에서 새로운 과제가 등장하고 있다. 저자는 자동차 산업에서 접착제를 이용하는 접합기술 현황과 이를 제거하는 기술의 최근 발전을 심층 고찰하였다.

 

자동차용 접착제 시장은 새로운 성장분야이다. 선진 화학기업과 자동차 회사에서는 고성능 접착제 개발을 활발하게 추진하는 한편, 접착제를 사용한 자동차 부품에서 쉽게 접착제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가역성, 혹은 제거가 용이한 접착제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는 2009년 시험적으로 선진 접착제를 신차에 적용했으며, 그 후 선진제품을 일부 고급 신차에 적용하고 있다. 국내 접착제 시장은 일부 글로벌 대기업들이 국내 기업들을 잇달아 인수하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반면, 국내 영세기업들은 소규모 범용 접착제 시장을 유지하고 있어 첨단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취약하다.

 

국내에서 일반적인 접착제 연구는 다수 발표되고 있으나 자동차용 관련 접착제 연구는 ㈜오공 홍인오의 “환경친화형 자동차 헤드램프 실링용 고기능성 접착제 개발” 및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자동차용 선도장 강판 접합을 위한 구조용 에폭시 접착제 개발” 등 소수이다. 그러나 산업용으로 사용한 후의 접착제 제거에 관련한 연구는 없다. 이 분야는 선진기업도 연구에 착수한지 일천하므로 우리가 쉽게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할 기회가 있다고 본다.


저자
Yuchen Lu, James Broughton, Pat Winfield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50()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Adhesion & Adhesiv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9~127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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