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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재료의 최신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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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재료는 녹색성장에 따른 지구환경보호와 연비효율증가를 위해 고기능, 고성능에 관해 끊임없이 연구개발 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경량화에는 비금속인 고분자재료의 활용과 비철금속의 알루미늄합금 및 마그네슘합금의 자동차에의 적용 사례가 늘고 있어 이에 대한 소재개발은 물론 이들의 가공방법의 개발도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

 

최근 고급 승용차의 타이어 림에 알루미늄주조 품 대신 마그네슘합금의 적용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마그네슘합금은 철 비중의 1/4정도로 금속재료 중에서 가장 가벼운 재료이며 비강도가 높고 충격흡수성도 좋아 자동차재료로서 차량경량화에 앞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비금속재료로는 최근 식물유래 합성섬유로 땅콩껍질이나 야자수 잎줄기의 섬유질 활용 등이 자동차재료에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고, 고분자재료에서는 호머 폴리머에 비해 폴리머 합금이나 점탄성이 함유된 고무의 기능성 필러를 첨가한 복합재료의 개발과 앞으로 많은 보급이 예상되는 전기자동차용 타이어에 적용될 나노구조 탄소재료의 개발도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재료의 철강재는 가공성을 고려한 고강도 강판의 개발로 이미 인장강도는 1800MPa급의 재료 적용 예도 보고되고 있다. 이에 대한 가공기술의 개발도 시급하다. 이러한 자동차용 재료개발 동향보고 자료가 소개되었다. 국내외 첨단소재개발에서는 항공기, 자동차, 정밀기계, 우주개발 등에 적용되는 나노복합재료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식물 성 섬유 재는 친환경소재로 개발과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


저자
Massaya Oht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8)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39~143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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