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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형 다이캐스팅 금형

전문가 제언

자동차와 이륜차에 대량 사용되고 있는 다이캐스팅 부품은 지구의 온난화와 환경오염방지 및 연비절감 등의 세계적인 문제 해결책의 하나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차량용 다이캐스팅 부품은 주로 알루미늄 합금이며 마그네슘 합금도 증가 추세로 그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다이캐스팅 공법은 여러 장점이 있으나 고온 용탕 사출 작업으로 금형 수명이 단축되고 있다. 특히 다이캐스팅용 금형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 금형 재료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지금까지는 열 피로나 마찰 및 마모에 견딜 수 있는 고온 재료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특허는 금형재료에 대한 연구에 못지않게 다이캐스팅 금형을 분할형 구조로 변경하고 이 분할형 금형을 내열 내마모 재질로 만들어 사용하여 제조원가도 절감하며 사용 중 손상이 되면 분할형을 새로운 분할형으로 교체하여 사용함으로서 금형 전체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다.

 

국내의 다이캐스팅 금형에 대한 연구 경향을 보면 금형의 열처리기술, 금형에 대한 고경도, 내산화성 및 윤활성을 가지는 표면처리 기술개발, 다이캐스팅 금형의 나노 하이브리드 코팅 기술개발 등 열처리와 표면처리에 대한 연구는 많이 하고 있으나 금형 재료 개발과 구조변경으로 내열성과 사용 수명 연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 같다.

 

앞으로 다이캐스팅 주조 재료 자체의 높은 주조 온도로 내열성이 높은 주형재료가 필요하겠으나, 자동차용에서도 주조품이 대형화하고 박육화 하게 됨으로서 금형의 내열성을 요구하게 되고 있다. 이점을 감안하면 금형의 내열성 향상 방안은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저자
PRATT & WHITNEY SERVICE, PTE LTD.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WO2014163585
잡지명
SEGMENTED DIE CASTING BLOCK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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