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알파파 생산을 위협하는 구근선충과 종자훈증용 methyl bromide 사용금지
- 전문가 제언
-
○ 유럽지중해식물보호단체(European and Mediterranean Plant Protection Organization, EPPO)에서는 알팔파 작물의 완전한 실패를 야기할 수 있는 구근선충 Ditylenchus dipsaci에 대한 적절한 방제대책 없이 검역해충 목록에 등재하였다. 종자와 관련된 선충이동은 이 해충 확산에 가장 위험한 경로로 인식되고 있다.
○ 유럽에서는 2010년부터 오염된 종자를 처리할 대체 훈증처리용 케미컬이 없는 상태에서 methyl bromide 사용을 공식적으로 폐기함으로서 선충이 없는 알팔파 종자생산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시장판로도 막히게 되었다. 현실적으로 온열요법이 대체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향후 입증되어야 할 실정이다.
○ 현재의 저항성 품종, 증명서 발급절차에 따른 종자 생산, 기계적인 체질, 종자검사와 같은 활용 가능한 방법을 조합하면 종자오염은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선충의 전반적인 근절을 보증할 수는 없다. 유럽에는 이미 D. dipsaci가 널리 확산되어 규제 비 검역해충으로 재분류하면 향후 추가 확산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새로운 전략으로 제시하는 바이다.
○ 또한 이 해충의 확산속도로 보아 위험한 전략으로 보이는 것은 손상 임계점을 평가하거나 수용할 수 있는 저항수준을 측정한 최신기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다 구체적인 연구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 최근의 국내 연구동향을 보면 수입과실류를 대상으로 methyl bromide와 hydrogen cyanide 훈증소독 처리 후 약제 잔류 특성을 비롯하여 methyl bromide를 대체하는 훈증 가스의 문화재 재질 안정성 평가 등이 수행되었으나 알팔파 종자에 오염된 기생선충을 비롯한 해충방제 전략은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고 있어 향후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사안이다.
- 저자
- R. Mouttet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70()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17~1022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