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이차전지 양극소재 LIMnPO4 합성과 탄소복합체의 전기화학적 특성
- 전문가 제언
-
○ 저온처리로 분자크기의 혼합을 가능하게 하고 미세화가 가능한 solvo-thermal법에 의한 LiMnPO4 나노입자 분말 합성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고 전기전도도 향상을 위한 아세틸렌블랙과 합성물을 볼 밀링하는 기계적 복합화로 전기전도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 LiCoO2의 출력전압과 동등한 4.4V를 실현할 수 있어 현재 널리 보급되고 있는 LiFePO4의 출력전압3.5V를 크게 능가하면서 초기방전용량이 147mAh/g을 실현하여 이론용량의 약 90%를 얻었다.
○ 충방전 과정중에 산소방출이 없는 olivine구조로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LiCoO2의 출력전압을 실현하고 있는 양극소재를 값싸게 실현시킨 것이 된다.
○ 중국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양극소재산업이 MIT밴쳐기반의 LiFePO4에 집중되어 있어 LiMnPO4/C 복합화 양극재료는 경쟁력 있는 산업이 될 수 있다.
○ 한양대학의 오성민-오성우팀이 이 분야에서 선구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고성능의 양극재료를 개발한 바 있다. 미국에너지부/Pacific Northwest국립연구소와 중국의 칭화대학에서의 연구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어야 한다.
- 저자
- Y. Kadom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82(6)
- 잡지명
- 電氣化學および工業物理化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56~461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