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항균성을 가진 석기 타일의 개발

전문가 제언

최근에 생활 속에서 건강과 질병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상품화되고 있는 항균 제품이 대량으로 출시되고 있다. 예전부터 알려진 은이 가지고 있는 항균성을 응용하여, 은의 미립자를 일부 첨가하여 만든 은나노 제품이 그 한 예이다. 즉 은나노 비누, 치약, 등의 생필품 뿐 만 아니라, 의류, 양말, 악세서리, 등의 일반 공산품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 외에도 효과를 검증할 수 없는 많은 제품이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은 세라믹 공업에도 응용되어 새로운 기능성을 가진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즉 건축 자재용 타일이나 식기용 도자기에 항균성을 가진 금속 또는 금속 이온을 첨가하는 방법으로 항균성 세라믹스를 개발하고 있다.

 

본문에 소개된 석재타일은 석재미분과 점토를 조합하여 1300에서 소결한 것이다. 이 세라믹 타일은 자연석의 장점을 간직하면서 자연석보다 더 단단하고, 수분흡수율이 적어 쉽게 오염되지 않는다. 또 다양한 색상과 규격, 어떤 형태 의 디자인 조합도 가능하며, 마모현상이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일반타일보다 표면 미끄럼이 적은 특징도 있다.

 

이 석재 타일에 항균성을 부여하면 화장실, 욕실, 식당 주방, 등에 벽재 또는 바닥재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식품공장의 내부 바닥재로 큰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세라믹 타일을 만드는 국내외의 전문회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금속 조성물을 이용한 특허가 다수 출원되고 있다. 실제로 본문에 소개된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화된 항균타일이 이미 상품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요업(), 극동요업(), 등 대부분의 타일 전문회사에서 은나노 또는 광촉매제인 산화티탄을 타일 표면에 코팅하는 방법으로 항균 타일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또 연세대학교, 경남대학교, 등의 학계에서도 항균성을 가진 세라믹 제품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다양한 기술이 소개되어 있는 본 논문이 참고가 될 것으로 본다.

저자
Maria Paula Seabr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40()
잡지명
Ceramics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063~6070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