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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수소전력저장시스템

전문가 제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에서, 가정용 정치형은 일본이 기술적으로 앞서 있으나 우주, 항공, 잠수함 등 특수 분야를 제외하고는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의 연료전지는 아직 없다고 볼 수 있다. 상업화에서 가장 장애요인은 SOFC모듈구성의 유리 실링기술이다. SOFC와 SOEC(Solid Oxide Electrolysis Cell: 고체산화물 전해셀)에서 실링으로 인접한 셀 요소들을 잘 밀봉하는 것과 장시간 가동에도 가스누설이 없고 전기적 분로(shunt)가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인 셀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이러한 유리의 실링의 기술적인 과제는 평판 형 SOFC/SOEC의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으로 고려되고 있다. 고체산화물의 연료전지는 고온(700~1000℃)에서 작동되고 열 사이클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유리 실링 재와 셀 구성요소 사이에 열팽창계수의 차이로 결합계면에서 인장력과 압축응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인장력은 유리의 크랙을 발생시키고 과도한 압축응력은 SOFC/SOEC 요소의 계면에서 유리의 박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 실링 재 및 셀의 구성요소의 열팽창계수가 열 특성 중에서 특히 중요하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는 효율이 높고 반응물로 오직 물만 생성하기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변환 장치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및 분산전원을 위해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수소제조 자체가 친환경적이 아니면 연료전지의 의미는 높이 평가될 수 없다. 수소생산기술은 천연가스의 수증기 개질방법과 중질유의 부분 산화 법을 이용한 수소제조 그리고 물의 전기분해 등이 있다. 그러나 천연가스의 개질방법과 중질유 산화방법은 필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물의 전기분해 방법이 가장 친환경적인 수소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물의 전기분해는 수소생산에 투입되는 전기비용이 현재로는 많이 들지만 광촉매 등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면 충분히 친환경적이고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경제성이 있는 수소제조방법이 될 것이다. SOFC/SOEC를 조합시킨 시스템은 전지반응에서 발생한 열을 전해반응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축열 장치와 조합시킨 구성에 의해 높은 충전방전 효율의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


저자
Hisao Watanab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4
권(호)
13(4)
잡지명
燃料電池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41~45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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