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g-Gd-Y-Zr압출합금의 고온기계적 성질에 영향을 주는 Ag첨가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차량경량화용 여러 Mg합금들 중에서 희토류원소를 함유한 합금이 200oC이상의 온도에서도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갖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희토류인 Gd와 다른 희토류들이 함유된 경우 생성된 금속간 화합물들이 열에 안정하여 내열성이 우수하여 이 합금들의 고온 기계적 성질은 기존 Mg합금들 기계적 성질에 비하여 매우 우수하다.

이러한 특성을 갖게 하는 합금 중 가장 유력한 것이 Mg-Gd계 합금이다. Mg가 최대로 고용 할 수 있는 희토류인 Gd의 최대 함량은 548oC에서 4.53at%(23.49wt%)이고 온도가 강하함에 따라 고용도가 지수함수 적으로 급격히 감소하여 200oC에서 0.61at%(3.82wt%)이어서 석출경화형 합금으로 매우 적합하다.

예를 들면, Mg?10Gd?3Y?0.45Zr (wt%) 합금은 인공시효로 최대경도를 갖는 생태에서 강도, 연성 및 크리프 저항성이 동시에 개선되는 것을 알았다. 또한 Mg-Gd-Nd합금은 250oC에서 우수한 시효경화능을 갖고 Mg-7Gd-3Y합금도 T6열처리 후 개선된 인장강도를 나타낸다. 결과적으로 Mg-Gd기반의 합금계가 매우 우수한 고온기계적 성질과 내열성을 갖는 함금의 특성을 갖는다. 고로 이 Mg-Gd합금에 여러 종류의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새로운 내열합금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다.

Mg-Gd, Mg-Gd-Nd 및 Mg-Gd-Y합금들은 DO19결정구조의 β“과 bco결정구조의 β‘의 석출물을 200oC에서 형성하는 등 우수한 시효경화능을 갖는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Mg?20%Gd 합금은 300oC에서도 우수한 시효경화능을 갖는다고 한다. 또한, Mg-Nd계 합금에 Zn또는 Sc를 첨가하면 시효경화가 더 잘 된다는 독일에서의 최근 연구결과도 있다.

이 분야 연구는 주로 중국, 일본 및 미국 등 서방 선진국에서 선도하고 있다. 국내의 Mg합금 연구는 서울대, 연세대, POSTECH, 부산대, 홍익대, 전북대, 충주대, 인하대, 재료연구소, KIST 등 여러 곳에서 수행 중이다. 그러나 대부분 전통적인 AZ계열합금의 특성연구를 수행하고 희토류 함유 합금개발 연구는 연세대(Mg-Zn-Y)와 부산대(AZ61+Pd)에서 최근에 연구를 시작하고 있으며 이 분야 연구 활성화가 절실하다.   

저자
A. Movahedi-Rad and R. Mahmud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14()
잡지명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2~66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