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식물유래 후생유전 조절제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암예방,암치료에 관련된 식물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 이용분야에서는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으나 식물화합물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는 이들 화합물의 생산에 미치는 후생유전적 변형 및 조절자(modulators)에 대한 연구는 외국에 비해 크게 활성화되고있지 못한 실정이다.
○ 암발생은 증식,분화,침입 그리고 생존같은 주요 세포상의 과정과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돌연변이와 후생유전적 변형(alteration)에 의해 만들어지는 연속적인 형질전환 사건의 축적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다단계(multi-steps)사건이다.
○ 후생유전적 기구(machinery)의 모든 구성성분의 집단적 deregulation이 암의 특징이다.이들 변형이 정상적인 유전자의 제어에 영향을 미치며 세포주기,DNA수선,세포생장분화 및 세포사멸을 통합하는 정상적인 세포상의 과정을 방해한다.
○ 후생유전적 변형이 암발달초기에 나타나고 암발생을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나면 후생유전적으로 활성있는 물질을 이용한 항암화학요법 전략이 항암치료의 유망한 수단이 될 수 있다.
○ 많은 전염병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사가 많은 건강상 이로운 효과를 가지며 항염증,항산화,세포사멸촉진,분화촉진,항혈관발생 그리고 항 침투작용을 포함하는 효과들의 조합효과에의해 암발생을 축소할 수도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후생유전적 변이가 잠재적으로 가역적이며 암 발생의 초기단계에서 일
어난다.따라서 이때가 치료뿐만아니라 예방적 수단을 취할 수 있는 기회
가 될 수 있다.
○식용 식물화학물질이 다양한 후생유전적 modifier를 방해하거나 후생유
전적 기작을 변경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Michael Schnekenburger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23~1132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