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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용 전기자동차의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지구환경과 에너지 문제는 스릴과 박진감을 생명으로 하는 Formula race에서도 예외 없는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Formula-e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자동차 만의 Formula 레이스이다. 따라서 배기소음이나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무공해 친환경 자동차 경기인 것이다. 도시의 대기오염 대책이 되는 전지자동차 보급 촉진을 목표로 세계 각지의 대도시 및 유명 리조트 시가지에서 열리고 있다. Formula-e라는 새로운 모터스포츠는 지금까지의 모터스포츠 개념을 바꾸어 놓았으며 모터스포츠의 다양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 일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EV 스포츠가 일어난 배경에는 자동차의 환경과 에너지 문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미국은 EV 강제 도입법이라고 하는 California의 ZEV 규제는 Muskie법(미 상원의원 Muskie가 주장으로 통과한 대기청정법)의 부활이라고 자동차 메이커들을 당혹케 하는 한편 많은 벤처기업들을 EV에 몰입하게 만들었다. 오늘 날 성공하기에 이른 미국의 Tesla Motors사의 창립 기반도 1990년대 EV 벤처에서 출발하였다.

 

한국은 2014년 3월15일부터 21일까지 제1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를 제주도에서 개최하였다.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올해 연말까지1,000대가 넘는 전기자동차 중전기를 구축하고 500대의 전기자동차를 도민 공보로 보급할 예정”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전기자동차 산업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이끄는 주역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세계 전기자동차 경주 대회인 Formula-e World Championship의 한국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무소음, 무공해의 전기자동차는 이제 자동차 경주 대회에서도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그 다음은 전기자동차 또, 그 다음은 연료전지 자동차로의 변화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자동차 주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이의 개발에 뒤처지지 않도록 산학연 모두 바짝 긴장하고 연구개발에 속도를 늦춰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자
Tadashi Tateuc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68(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7~32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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