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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와 레오캐스팅 AM50의 두께효과에 의한 조직과 재료건전성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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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를 위하여 자동차 부품을 Mg합금으로 대치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AM50, AM60, AZ91 등 여러 Mg합금이 개발되어 이재료 들을 고압다이캐스팅이나 틱소몰딩 법 등으로 트랜스미션 케이스 등 여러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이들 방법은 금형비와 캐스팅 기계가 고가이고 공정 중 리사이클링이 잘 안 되며, 제품에는 산화물이 개재되어 결함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위한 반응고주조식 레오캐스팅 법이 개발되어, 우수한 제품제조를 위한 마이크로조직과 제품의 건전성에 대한 중요한 기술 자료가 보고되었다.

레오캐스팅 반응고주조에서, 5.67%의 Al을 함유한 Mg합금을 사용하여 제조한 AM50은 Mg-Al계 상태도에서 보면 공정온도가 437℃, 공정점이 33% 이고 이온도에서 5.6%은 α-Mg 모상인 초정범위이다. 이초정은 온도가 감소할수록 감소되는데 본고에서는 각 주조된 시료 중의 외부고형화α-Mg 입자(ESGs)의 형상인자를 연구한 특징이 있다.

본고에서서는 Mg합금을 용해시와 슬러리 제조 시에 산화를 방지하기위하여 소량의 SF6와 질소를 혼합한 가스분위기를 조성하였는데 이 SF6가스는 유해함으로 HFC-134a, OHFC-1234ze 등의 가스로 대치하는 경우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도 Gibbs Korea, (주)NSC, (주)신창전기 등에서 콜드챔버식과 핫챔버식 다이캐스팅을 이용하여 스티어링휠, 시트 프레임 및 휴대폰 케이스 등 자동차 부품과 전자기기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으나 아직은 레오캐스팅 법으로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는 보이지 않으며 이 계통 연구 분야도 희소한 편임으로 세계 자동차경량화 경쟁체제에서 뒤지지 않으려면 회사나 국가연구기관 및 대학의 산학 협력체제에 의한 연구 개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M. Ostklint, M.Wess'en and A.Jarfor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27(4)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Cast Metal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35~241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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