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와 레오캐스팅 AM50의 두께효과에 의한 조직과 재료건전성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자동차 경량화를 위하여 자동차 부품을 Mg합금으로 대치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AM50, AM60, AZ91 등 여러 Mg합금이 개발되어 이재료 들을 고압다이캐스팅이나 틱소몰딩 법 등으로 트랜스미션 케이스 등 여러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이들 방법은 금형비와 캐스팅 기계가 고가이고 공정 중 리사이클링이 잘 안 되며, 제품에는 산화물이 개재되어 결함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위한 반응고주조식 레오캐스팅 법이 개발되어, 우수한 제품제조를 위한 마이크로조직과 제품의 건전성에 대한 중요한 기술 자료가 보고되었다.
○ 레오캐스팅 반응고주조에서, 5.67%의 Al을 함유한 Mg합금을 사용하여 제조한 AM50은 Mg-Al계 상태도에서 보면 공정온도가 437℃, 공정점이 33% 이고 이온도에서 5.6%은 α-Mg 모상인 초정범위이다. 이초정은 온도가 감소할수록 감소되는데 본고에서는 각 주조된 시료 중의 외부고형화α-Mg 입자(ESGs)의 형상인자를 연구한 특징이 있다.
○ 본고에서서는 Mg합금을 용해시와 슬러리 제조 시에 산화를 방지하기위하여 소량의 SF6와 질소를 혼합한 가스분위기를 조성하였는데 이 SF6가스는 유해함으로 HFC-134a, OHFC-1234ze 등의 가스로 대치하는 경우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도 Gibbs Korea, (주)NSC, (주)신창전기 등에서 콜드챔버식과 핫챔버식 다이캐스팅을 이용하여 스티어링휠, 시트 프레임 및 휴대폰 케이스 등 자동차 부품과 전자기기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으나 아직은 레오캐스팅 법으로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는 보이지 않으며 이 계통 연구 분야도 희소한 편임으로 세계 자동차경량화 경쟁체제에서 뒤지지 않으려면 회사나 국가연구기관 및 대학의 산학 협력체제에 의한 연구 개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 Ostklint, M.Wess'en and A.Jarfor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7(4)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Cast Metal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35~241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