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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합금의 금형,저압주조법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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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에 대응 하려는 녹색환경 구축 일환으로 CO2가스 배출량 삭감 방법 중의 한 과제는 자동차를 경량화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이 과제 중에 자동차 부품을 철보다 비중이 가벼운 Al합금을 자동차 부품으로 대체 하려는 산업이 활성화 되면서 다이캐스팅 업계에서도 생산성, 품질, 기능 및 비용 등의 종합평가에 의한 세계적 경쟁체제에서 경쟁적으로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고는 중력다이캐스팅과 저압다이캐스팅 에 대한 중요한 요소기술 자료가 보고되었다.

중력다이캐스팅은 금형에 사중자를 조립하고 용탕을 주입함으로 특별히 기계적 주입기가 필요업고 저압주조는 사중자가 마모되거나 손상 받지 않을 정도의 압력으로 용탕을 주입함으로 주입장치가 간단하여 고압 금형다이캐스팅보다 설치비가 저렴하고 작업 방법도 쉽고 위험성도 적은 특징이 있다.

저압주조법은 도가니에 용해한 Al합금을 정제한 후 금형과 조립하여 밀폐한 다음 용탕 표면이 가스 압축에 의한 용액이 금형에 연결된 파이프를 통하여 상부 금형에 충전됨으로 고압 다이캐스팅보다 산화물이 작게 개재되어 주물에 거품집이 적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나 응고속도가 고압 다이캐스팅보다 늦어서 생산능력이 떨어지는 약점이 있다.

도형재는 알루미나, 탄산칼슘 등을 점결제로 벤토나이트나 물유리를 혼합해서 금형에 코팅하여 양호한 주물 표면과 주물과 금형 분리가 잘되도록 매개 역할을 하는데, 중력주조는 코팅한 도형재에서 수분이나 가스가 발생한 가스층은 용탕과 금형 사이의 방벽을 이루어 금형과 주물 분리를 도와주지만 고압다이캐스팅에서는 도형재 코팅층에서 가스 발생하면 거품집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아주 정밀하게 코팅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대원다이캐스트공업(주) 등 수십 개의 다이이캐스트 공장에서 자동차 부품, 모바일기의 바스케트, 전자기기의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으나 대학이나 연구소에서는 연구실적이 희소한 편이다. 세계 경쟁체제에서 대단히 얇고, 정밀하고 경제적 생산법도 연구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Hideki Yamau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6(7)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69~574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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