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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다이캐스팅 시스템에 의한 동기 일관라인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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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 관점에서 자동차를 대표로한 수송 차량을 경량화 할 목적으로 철보다 비중이 가벼운 Al합금을 부품로 제조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Al합금의 부품 제조 방법에 대한 다이캐스팅 기술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다이캐스팅 업계는 인도, 중국 등의 신흥국 들이 뒤따라와서 세계화 기술로 발전 되고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독자적인 요소기술 개발을 목표로 품질과 기능이 우수하고 제조비가 저렴한 소형 다이캐스트시스템에 의한 동기일관라인에 대한 경쟁력 있는 중요한 기술이 보고되었다.

다이캐스팅 기술은 핫챔버식과 콜드챔버식, 고압 다이캐스팅, 저압 다이캐스팅 등이 있으며, 이들 제조방법은 Al 합금을 용해시키는 용해로가 크기 때문에 유압장치와 조립하려면 크레인 등을 이용해서 조립함으로 위험성도 있고 조립 시간도 많이 걸린다. 그리 용탕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준량의 10배 이상의 용액을 보유해야 됨으로 열효율이 20%정도라, 현재 개선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보통 다이캐스팅 시스템은 용해로, 다이캐스팅머신, 열처리로 크게 구분되어 있고 각 장치는 단독으로 되어 있다. 약 70MPa 정도의 고압으로 다이캐스팅 할 시에 주조품에 발생한 거품둥지는 비교적 조대하게 나타나지만 33MPa 저압으로 다이캐스팅 할 시는 거품둥지가 감소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주탕 유입 속도가 감속되어 기체가 휘몰아 유입하는 양이 감소되었다고 생각된다.

소형 다이캐스팅시스템은 Al 합금 투입으로부터 다이캐스팅, 열처리, 절삭, 세정, 알루마이트처리, 검사까지 한 라인으로 연결 되어 있어서 작업자 수도 주러들고 기능이 요구되지 않음으로 여자도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온라인 1/N 소형 라인이 더욱 편리하게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우리나라의 다이캐스팅 업계는 (주)광남GSK, (주)서원정밀 등 Al합금 다이캐스팅 업체는 수십 개 있으나 다이캐스팅에 대한 연구는 학계나 연구소에서도 희소하며, 새로운 다이캐스팅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Morooka Masayo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2(9)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1~36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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