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성능평가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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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인 환경보호를 위해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CO₂배출량을 유럽은 2020년에 95g/㎞, 미국은 2025년 89g/㎞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하이브리드자동차(HEV)와 전기자동차(EV)와 같은 차량의 전동화가 급속하게 추진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2030년에 약 52%, 2040년에 약 80%, 2050년에는 약 90%의 승용차 전동 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IHS Automotive는 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을 2013년에 11만5000대, 2014년에는 40만대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저공해 친환경자동차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실제로 2013년도의 신차판매 중 HEV/EV가 차지하는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차량의 전동 화 증가 추세에 따라 과거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성능 평가방법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제조회사인 미국의 Teslar는 전기자동차 판매가격을 현재의 7만 달러에서 2017년에는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인 3만5천 달러로 낮추겠다는 의욕적인 계획을 발표하였다. 북미지역에 태양광 충전소를 설치하여 무료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배터리 교체를 원할 경우 2분 안에 교체가 가능하도록 충전 인프라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 Teslar의 새로운 전략은 신규 모델 출시를 앞둔 기존 전기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제조업체들의 적극적인 가격 할인을 유도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2013년 33억 달러에서 2020년 182억 달러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의 LG그룹은 전기자동차 부품분야에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스마트 카 산업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있는 Google과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고 있다.
○ 전동모터의 구동·회생 효율의 향상을 위하여 배터리를 포함한 에너지 충·방전관리가 필요하며, 다수의 부품이 연대되어 작동하므로 관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전동차량과 배터리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술과 세계의 전기자동차를 수용할 수 있는 국내 표준화가 필요하다.
- 저자
- Kazuhiro Shiomi, Masahiro Nishik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7)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5~30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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