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양한 재질로 구성된 터빈 날개 부품의 적층 가공

전문가 제언

이 발명은 적층 가공에 관한 것으로, 특히 다양한 재질로 이루어진 분말 층을 선택적 레이저소결(SLS) 및 선택적 레이저용융(SLM)을 이용하여 금속/세라믹 부품을 만드는 기술로, 독일 지멘스 악티엔게젤샤프트(社)가 제조방안을 제안한 특허출원이다.

발명은, 서로 다른 성질의 재질로 구성된 부품을 적층 가공하는 새로운 방안으로 가스터빈 날개와 같이 와류발생부와 막 냉각 홀 등을 갖춘 복잡한 형상 부품을 원하는 물리적 특성을 만족시키면서 단일 공정에서 제작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발명의 대표적인 청구사항은 적층가공에 관한 것으로, ① 여러 재질로 구성된 부품제작에 인접하고 있는 복수의 분말 층을 공급하는 장치, ② 금속, 세라믹으로 구성된 분말을 용융 또는 소결시키기 위해 유도되는 레이저 에너지, ③ 분말을 교대로 투사하는 기계적인 연동장치, ④ 각 분말층 위를 통과하는 연속된 선형 주사 경로를 따라 레이저 빔에 유도되는 레이저 에너지 등으로 구성된다.

2013년 미국에서 등록된 3차원 모델의 접합부 숨김 특허(US 8349239)는 특허권자인 스트라타시스가 후발업체들의 회피설계를 막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모두 청구 항에 포함시켰다. 3D프린팅 할 때 시작과 끝의 접합부를 숨겨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제어 알고리즘으로 압출적층방식(FDM, fused deposition modeling)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이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이 역시 2009년 등록료 미납으로 소멸된 미국 어번대학의 특허기술(US 6934600) 방식을 사용하면 회피 가능하다.

3D 프린팅의 초기 선도 기술은 액체 기반으로, 액체기반의 SLA(stereo lithography) 기술이 전체의 7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0년대 이후 파우더 기반의 SLS 및 고체 기반의 FDM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최근 3D 프린팅 출원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선진국에 비해 출원건수가 매우 적으므로 정부의 전략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SIEMENS AKTIENGESELLSCHAFT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WO20140107204
잡지명
여러 재질을 이용하여 터빈 적층 가공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5
분석자
마*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