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칼슘 나노막대를 이용한 열 형광선량계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에서는 황산칼슘(CaSO4)을 Ag, Cu, Dy 및 Tb로 활성화시킨 나노막대를 공침기술로 합성하였다. 이들을 감마선을 쪼인 다음 열 형광(TL: thermoluminesence) 특성을 연구하였다. 합성된 시료를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X선 회절(XRD) 및 광 형광(PL)방사분광으로 특성을 조사하였다. 희토류원소를 첨가한 시료의 SEM영상은 다른 시료보다 나노막대가 가늘었고, XRD 형상은 완전한 단사결정구조를 나타내었다.
○ 하나는 125℃에서 글로우 봉우리(glow peak)를 나타내며, 다른 성분에서는 230~270℃에서 글로우 봉우리를 나타내었다. 이들 글로우 봉우리는 그들의 TL 강도에 따라 시료별로 구분된다. TL결과는 특히 Tb와 Eu를 첨가한 시료에서는 TL 민감도가 270℃에서 민감한 글로우 봉우리가 나타나며 Eu를 첨가한 시료에서는 활성 고밀도 전자 덫(electron trap)을 형성한다. 후자에서는 전 연구영역 즉, 10Gy-10kGy범위에서 선형응답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Eu나 Tb를 첨가한 CaSO4 나노막대가 식품이나 종자의 조사에 사용되는 이온화 방사선의 고-선량 측정선량계에 적합한 후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우리나라 한국콘텐츠학회의 선량계에 대한 연구에서는 기존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던 열형광선량계와 광자극발광선량계를 핵의학과 작업종사자 및 작업구역에서 3개월간 누적선량을 비교한 논문이 있다. 그 결과 평균 표층선량은 열형광선량계가 1.27mSv, 광자극발광선량계가 2.12mSv로 0.85mSv의 차이가 있었으며, 평균 심부선량은 열형광선량계가 1.33mSv, 광자극발광선량계가 2.06mSv로 0.73mSv의 차이를 보였다. 광자극발광선량계가 표층선량 및 심부선량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p<0.05) 높게 측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선량계개발에 관한 연구이외에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방사선보건연구원 공동으로 피폭방사선 평가에 관한 학술회가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유엔 방사선영향위원회(UNSCEAR)에도 참여하고 있다.
- 저자
- Numan Sala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106(2015)
- 잡지명
- Radiation Physics an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5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